개인 범용 공인인증서 발급 방법

2023. 12. 6. 17:55Etc/Inf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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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상거래를 이용하다 보면 간편 인증 대신 범용 인증서를 요구하는 사이트가 종종 있는데요. 용어 자체가 생소하다보니 시도 조차 못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개인 범용 공인인증서 발급 방법에 대해서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범용 공인인증서란?

범용 공인인증서는 이용 범위에 제한이 없는 공인인증서입니다. 하나의 공인인증서로 인터넷 뱅킹, 온라인 증권거래, 인터넷 쇼핑몰, 전자민원서비스 등 모든 전자거래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발급 시 수수료 4,400원이 부과됩니다.

 

 

범용 공인인증서 발급 방법

국민은행에서 범용 공인인증서 발급을 진행하면서 과정을 자세히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다른 은행에서의 발급도 크게 다르지 않으니 참조하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범용 공인인증서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인터넷 뱅킹에 가입이 되어 있고, OTP 또는 보안카드가 등록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국민은행 인터넷 뱅킹 홈페이지 접속 후 개인 인증센터로 이동하여 [공동인증서 발급] 바로가기 메뉴를 클릭하여 발급을 시작하시면 됩니다.

 

1단계 : 약관 동의 및 사용자 본인 확인

전체 약관에 대해서 동의를 하셔야 인증서 발급이 진행됩니다. 이용 약관 열람 후에 약관에 동의하실 수 있습니다.

 

사용자 본인확인은 인터넷 뱅킹 사용자 ID와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여 진행됩니다. 사용자 ID는 인터넷 뱅킹 가입 시 등록한 ID입니다.

 

 

2단계 : 발급대상 인증서 확인

인증서 종류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용도 제한용 인증서가 일반 공인인증서이고, 범용 공인인증서를 체크하시면 됩니다.

 

약관에 동의 후 범용인증서 발급기관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어떤 기관을 선택하셔도 차이는 없습니다.

 

 

3단계 : 사용자 추가 본인 확인

ARS 인증을 통한 사용자 추가 본인 확인을 실시합니다. 회원 가입 시 등록된 연락처 중 하나를 선택하여 본인 여부를 확인하게 됩니다.

 

추가로 계좌번호, 비밀번호, OTP 인증을 진행합니다. 국민인증서를 통한 인증이 추가되어 보안카드나 OTP가 없더라도 인증을 진행할 수 있어서 편리합니다.

 

 

4단계 : 수수료 출금 예약내역 확인

인증서 종류와 출금 계좌로 부터 인증서 발급 수수료 4,400원이 출금될 것을 확인합니다.

 

 

5단계 : 고객 세부정보 입력

공인인증서 발급에 필요한 세부 정보를 입력합니다. 여기서 입력하는 정보는 회원 정보가 아닌 인증서 발급용으로만 사용됩니다.

 

 

6단계 : 인증서 암호 및 저장위치 확인

인증서 저장 위치에 대한 가이드를 확인하고 [인증서 저장] 버튼을 클릭합니다.

 

원하시는 인증서 저장 위치를 선택합니다.

 

범용 공인인증서에서 사용할 암호를 입력합니다. 대소문자를 구분하며 영문자, 숫자, 특수 문자가 최소 한 개 포함되어 있어야 합니다.

 

 

7단계 : 인증서 발급 완료

인증서 발급이 완료되었습니다. 최종적으로 발급 내역을 확인합니다. 범용 공인인증서의 경우 발급일로부터 7일 이내 폐기 시 수수료 환급이 가능하니, 일회성으로 이용하시는 분은 발급 이용 후 폐기를 하셔도 됩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끝까지 봐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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